Department of Earth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
대학원소개
  • /
  • 대학원
  • /
  • 대학원소개

대학원소개

일반대학원
급속한 도시화, 공업화에 따라 환경에 대한 오염과 파괴가 심각하게 진행되고 있으며, 이러한 문제들은 국가적인 문제를 넘어 세계적인 문제가 되고 있다.     
이러한 현 상황에서 건전하고 평안한 삶을 누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환경분야에 대한 관심과 오염방지를 위한 첨단청정기술의 개발이 요구된다. 환경공학은 물리학, 화학, 생물학 등 기초과학 분야를 토대로 하여 이를 공학적 기술과 접목시켜 오염을 예방하고 오염물질을 처리하고 관리하기 위한 학문이며, 인류의 생존과 번영에 기여하고 하나뿐인 지구를 보존하는 데 있어서 대단히 중요하다.
    
본 학과의 교과목은 크게 수처리공학, 수질관리 및 모델링 분야, 상하수시설시공 및 설계분야, 육수생태분야, 대기오염관리 및 처리분야, 폐기물처리, 매립 및 소각분야, 토양 및 지하수 관리, 지리 및 지형공간정보시스템, 해양 및 연안관리 분야로 구성되어 있다.
 
본 학과에서는 환경공학의 원리를 활용하여 다가오는 시대에 부응할 수 있는 전문지식과 폭 넓은 적응력을 갖춘 환경분야의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.
 
산업과학대학원
21세기를 건전하고 편안하게 누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환경분야에 대한 관심과 오염방지를 위한 첨단청정기술의 개발이 요구된다. 본 학과는 이러한 시대에 부응하는 첨단기술 인력을 길러내고 재교육을 하기 위하여 각 분야별로 현장실습과 실무를 통하여 문제점을 제시하고,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오염방지 신기술 개발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.

본 학과는 수처리공학, 수질관리 및 모델링 분야, 상하수시설 시공 및 설계분야, 육수생태분야, 수생태복원, 대기오염관리 및 처리분야, 폐기물처리 및 매립, 소각 설계분야, 토양 및 지하수 관리, 지리 및 지형공간정보시스템, 해양 및 연안관리로 구성되어 있으며, 각 분야별로 다가오는 환경시대에 철저한 대응을 위하여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.